[BLOG] 개발자 글쓰기 연습 – 4달

공통 주제로 글쓰기는 아직 진행중이라 공유할 만한 것이 없다. 아마 5달 경험담을 기록할 때 공개될 것 같다. 오늘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글쓰기 못지 않게 중요한 ‘말하기’이다. 최근 회사에서 사업계획 관련 발표를 했다. 분명 슬라이드를 직접 만들었고, 말해야할 내용과 주요 포인트를 다 숙지하고 있었으나! 실제 발표에서는 두서 없이 말하고, ‘일단’이란 말을 계속 붙이고, 말이 빨라져서 발표 자체를 빨리 끝내버렸다.

[BLOG] 개발자 글쓰기 연습 - 4달

[BLOG] 개발자 글쓰기 연습 – 4달

많은 사람들 앞에서면 당연히 긴장되고, 떨리게 된다. 이것을 극복하는 방법은 연습. 많이 연습하더라도 실제 발표에서는 갑자기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준비해야하는 것이 중요 내용을 정리해둔 메모다. (이번에는 만들어 놓은 스크립트도 안들고 나갔으니 엉망인 것은 당연!) 발표 내용을 철저히 준비하고, 만약을 위한 대비까지 끝내면 실제로 발표와 같은 내용으로 말하는 연습도 중요하다. (이번에는 연습이 부족했었다.)

[BLOG] 개발자 글쓰기 연습 - 4달

[BLOG] 개발자 글쓰기 연습 – 4달

개발자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할 경우가 있다. 회사 동료를 대상으로 하거나 다른 동종업계 개발자들 앞에서 발표할 일이 언젠가는 생긴다. 글쓰기와 더불어 말하기 연습도 해두어야한다. 페이스북에 부끄러움에 대한 글을 남겼더니 이스트게임즈 이형백사장님께서 댓글을 달아주셨다. 발표를 앞두고 있다면 꼭 기억해두도록!!

추억은 순간, 쪽팔림은 동영상으로 영원히~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