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RT:FM, 나는프로그래머다 컨퍼런스 2016

2016년 11월 25일 (금) “RT:FM, 나는프로그래머다 컨퍼런스 2016”에 다녀왔다. 팟캐스트를 즐겨 듣지는 않아서 ‘나는프로그래머다’의 열혈 팬은 아니다.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서 공유되는 개발 관련 소식들을 잘 살펴보고 있다. 한참 개발자 커뮤니티를 접하지 못하기도 했고, ‘나는프로그래머다’(이하; 나프다)의 컨퍼런스는 여느 개발자 컨퍼런스와는 다른 점이 있다고해서 참석했다.

[CODE] RT:FM, 나는프로그래머다 컨퍼런스 2016

[CODE] RT:FM, 나는프로그래머다 컨퍼런스 2016

총 10개의 강연으로 진행된 컨퍼런스는 다른 컨퍼런스와 큰 차이는 없었다. 컨퍼런스 시작 전의 나프다 공개방송과 컨퍼런스를 마친 후의 “참여자들과의 대화” 시간이 특이했었고, 음식, 맥주와 함께하는 네트워킹 파티부분이 큰 차이점이었다. 나프다를 진행하는 임백준 작가의 책에서 “만나고, 마시고, 토론하라.”는 주제의 글이 있었는데 그 내용의 실천이었다.(참여자들이 많아서 원활하지 않은 것은 개선할 부분이지만)

[CODE] RT:FM, 나는프로그래머다 컨퍼런스 2016

[CODE] RT:FM, 나는프로그래머다 컨퍼런스 2016

발표자도 색다르다. 대부분의 개발자 컨퍼런스들이 구루(Guru), 해당분야 전문가들이 발표를 진행하는데 나프다는 “남들보다 한 발 앞서 있어도 한 걸음 뒤에서 따라오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발표자를 선정하는 것 같다.( 물론 전문가들도 있다.)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실수한 경험, 극복한 경험 등이 앞으로 배울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지만 대부분 자신의 실수나 작은 경험을 잘 공유하지 않는다. 소중한 경험을 다른이들에게 공유해주는 발표자가 있어 나프다 컨퍼런스는 특별한 것 같다.

“RT:FM, 나는프로그래머다 컨퍼런스 2016” 요즘 인기있는 함수형 언어에 대한 강연과 경험을 공유한 발표가 적절하게 섞여 공유된 컨퍼런스다. 다음에도 기회가 되면 참석해보고 싶고, 비슷한 형식으로 조금 작게 진행되는 밋업(meet up)도 찾아보고, 참석해봐야겠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