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에디톨로지

[BOOK] 에디톨로지 – 김정운 지음

[BOOK] 에디톨로지

[BOOK] 에디톨로지

부제: 창조는 편집이다.

창조경제, 창조과학, 문화창조, 창의인재, 창의성…
창조라는 말이 흔하고, 창의성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은 신의 영역, 인간의 창조는 편집이다. 이쪽 저쪽의 내용을 가져다 붙이는 편집이 아니다. “Copy & Paste”가 아니라 “Editing”이다.
새로운 것 하나 생각 못한다고 창의력이 부족하다며 자책하지 말고, 일단 읽기를 권한다.

저자 김정운 교수는 한 번쯤 TV에서 봤을 것이다. 뽀글뽀글 파마머리 교복처럼 생긴 옷을 입고, 화려한 입담을 자랑한다. 글도 재미있다. “노는 만큼 성공한다.”,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남자의 물건” 읽어본 김정운 교수의 책이다. ‘심리학’, ‘철학’ 생각만해도 머리아픈 내용들을 재미있게 잘 풀었다.


  1. 해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하나도 없다. ‘창조는 편집이다. (p. 26)
  2. 창조적 사고는 일상의 당연한 경험들에 대한 ‘의심’에서 시작된다. ‘낯설게 하기’라고 정의한다. (p. 35)
  3. 우리가 문화 차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의 많은 부분은 공간 의식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p. 212)
  4. ‘텍스트’는 항상 해당 ‘콘텍스트’에서 기록된다. (p. 274)
  5. ‘공부는 데이터베이스 관리다.’ (p. 361)
  6. 자신의 생각을 풍요롭게 편집하려면 무엇보다도 언어가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이다. (p. 372)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